한국스포츠관광마케팅
컨텐츠 바로가기

 
여름과 레저 스포츠의 찰떡궁합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17  
   https://blog.naver.com/kspo2011/222457878335 [75]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는 요즘, 여러분들은 다가오는 이번 여름에 어떤 스포츠 활동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저는 여러분들이 이번 여름철에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 활동으로 ‘레저 스포츠’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아직은 ‘레저 스포츠’라는 단어가 다소 생소하고 자세히 알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여러분들에게 레저 스포츠의 매력을 선물해드리고자 합니다.

몸과 마음의 행복지수 100%, 승패에 굴레를 벗어난 스포츠
여러분들은 레저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레저 스포츠란, 레저(leisure)의 여가라는 뜻과 스포츠(sports)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합성어로 레포츠라고도 불립니다. 즉, 자신의 여가시간에 자유롭고 즐겁게 건강을 위하여 즐기는 스포츠를 뜻합니다.

레저 스포츠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포츠 경기는 승패에 울고 웃고 매 경기 최선을 다 해야 하는 경쟁 속에 있지만, 레저 스포츠는 승패에 굴레를 벗어나 오롯이 자신의 행복과 자유를 위하여 활동하는 스포츠입니다. 압박감에서 벗어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렇다면 레저 스포츠에는 어떤 종류의 스포츠가 있을까요? 우선 일반적으로 남는 여유시간 혹은 휴일에 하는 모든 형식의 운동과 활동이 레저 스포츠이기 때문에 정해진 틀은 없지만, 크게 지상 레포츠, 수상 레포츠, 항공 레포츠 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상 레포츠에는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낚시, 승마, 골프, 경륜, 등산 등이 있고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겨울철 스포츠인 스키, 보드, 스케이트 등이 있습니다. 골프의 인기는 여전하고 최근에는 ‘낚시 열풍’이 불 정도로 낚시의 인기가 높아지며 지상 레포츠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기금 조성 사업인 경륜도 참여형 레저 스포츠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수상 레포츠에는 ​요트, 서핑, 워터 슬레이, 스노클링, 수상스키, 웨이크 보드, 카누, 스킨 스쿠버 등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여름에 물과 함께 즐기기 좋은 수상 레포츠들이죠!

마지막으로 항공 레포츠에는 ​패러글라이딩, 패러세일링, 스카이다이빙, 경비행기, 열기구 등이 있습니다. 다소 무서울 수 있지만 하늘을 나는 듯 기분이 들게 하는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스포츠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여러분들이 무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여름철 레저 스포츠 세 가지를 골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Z세대들의 여름철 Trend Sports, 서핑​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여름철 레저 스포츠는 ‘서핑’입니다.

서핑은 파도타기의 뜻으로 서핑보드를 타고 파도의 경사진 면을 오르내리며 속도와 기술을 겨루는 스포츠로 고도의 평형감각과 정확한 타이밍이 요구되는 스포츠입니다. 서핑은 초보자여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서핑 강습 1~2시간 정도 배우시면 자유롭게 서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서핑은 서양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모든 바다에서 서핑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파도가 있어야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서핑 장소는 큰 파도가 일어나는 곳, 특히 20m 이상의 초대형 파도가 일어나는 곳들로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대진, 강릉, 양양, 만리포, 태안, 여수, 통영, 송정, 포항, 제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국내에서 서핑하면 가장 먼저 거론되는 곳은 강원도 양양입니다. 양양의 죽도해변, 동산해변, 인구해변에서 서핑을 즐기실 수 있는데 전국 서핑 스쿨 중 절반 이상이 양양에 모여 있다고 합니다. 서핑을 즐기시는 분들을 위한 관광거리도 잘 발달되어 있다고 하니 단연 국내 최고의 서핑 장소로 거론될 만한 것 같습니다.

또한 태안의 만리포 해변은 서해에서는 유일하게 서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수도권과 인접하고 수온과 파도가 적절해 초보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서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중요한 서핑보드와 서핑 슈트가 있습니다. 서핑을 자주 즐기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보드와 슈트는 대여가 가능합니다. 서핑 슈트 안에 입을 수영복은 개인적으로 준비를 하셔야 하며 서핑용 모자도 함께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서핑을 즐기는 동안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를 챙겨주시고 여름 모래사장 바닥이 뜨겁기 때문에 슬리퍼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를 끝내고 서핑을 즐기시기 전에 사고예방을 위하여 안전 수칙 숙지는 해주셔야 하는데요, 서핑의 안전 수칙으로 네 가지 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리시(서핑보드와 몸을 이어주는 끈)가 몸에 감긴 채 서핑을 즐기시면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살펴주어야 합니다.

둘째, 물에 빠졌다가 올라올 때에는 보드에 얼굴을 부딪혀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보드 위치를 파악 후 천천히 올라와야 합니다.

셋째,​ 라이딩을 마친 후 복귀할 때 함부로 보드에서 뛰어내리지 않도록 합니다.

넷째,​ 서핑은 한 명의 서퍼가 하나의 파도를 타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충돌하지 않게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서핑은 바다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항상 돌발 상황을 고려하여 주의해 주시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핑은 전신을 사용하여 유산소 운동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즐거움과 건강을 동시에 잡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적의 레저 스포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름철 레저 스포츠의 신흥 강자 서핑, 안전 수칙을 잘 지키고 강습까지 제대로 받으신다면 서핑과 함께 시원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지 않을까요?

단, 서핑 초보자분들은 반드시 강습을 받으셔야 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물살을 시원하게 가르는 바나나, 워터 슬레이
이번에 소개해드릴 여름철 레저 스포츠는 ‘워터 슬레이’입니다. 많은 분들에게는 ‘워터 슬레이’보다는 보트 모양이 바나나를 닮았다고 해서 바나나 보트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워터 슬레이는 바나나 모양의 무동력 보트를 모터보트나 수상 오토바이에 연결하여 수면 위를 달리는 스포츠인데요, 속도는 시속 30~40KM이며 한 번에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고 전문적인 기술도 필요하지 않아서, 여름철에 인기가 많은 스포츠입니다. 방법은 ​보트에 뒷좌석부터 한 사람씩 말을 타는 자세로 나란히 앉은 다음 손잡이를 꼭 잡고 엎드려 타야 합니다. 함께 탄 사람들과 호흡을 맞추며 균형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가장 중요한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핑처럼 정해진 장소에서만 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상 레저 스포츠를 할 수 있는 여러 장소에서 즐기실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장소는 경기도 가평이 있습니다. 수상 레저 스포츠의 성지로 ‘빠지’ 라고 불리는 가평은 가평역에서 멀지 않아, 워터 슬레이뿐 만 아니라 다양한 레저 스포츠도 즐길 수 있고 남이섬이 한눈에 보이는 풍경을 감상하실 수 있기 때문에 가평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워터슬레이의 준비물은 구명조끼를 꼭 착용하고 타셔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며 보트가 선회할 경우 물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사고를 방지하여 구명조끼의 착용은 필수라는 점 잊지 마세요!

전문적인 기술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여도 안전 수칙은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첫째,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준비운동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둘째, 구명조끼 등의 안전장비 착용도 필수!

셋째, 물에서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활동 전과 활동 중 기상변화를 수시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특별한 교육과 기술 없이 여럿이서 쉽게 즐길 수 있고, 물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전신에 힘을 주며 전신 운동도 할 수 있는 스포츠 워터 슬레이, 이번 여름에는 시원함과 속도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워터 슬레이를 즐겨보시는건 어떨까요?


바다를 달려 하늘을 날다! 패러세일링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레저 스포츠는 항공과 수상의 두 가지 성격을 띠고 있는 ‘패러세일링’입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 스포츠는 항공 레포츠인 ‘패러글라이딩’과 수상 스포츠인 ‘세일링’의 합성어로 모터보트나 자동차에 줄을 이어 바람을 이용해 특수 제작한 낙하산을 날아오르게 하여 바다의 풍경과 스릴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레저 스포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자동차보다 모터보트를 이용한 패러세일링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전문적인 기술 없이 모터보트를 운전하시는 분의 조종에 맞춰 안전 수칙을 잘 지키신다면 초심자도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습니다.

패러세일링은 안전 수칙과 안전한 장소를 지켜주셔야 하는데요,

첫째, ​헬멧과 구명조끼 착용은 필수입니다. 머리를 다칠 수 있고 바다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장비는 꼭 착용해 주셔야 합니다.

둘째,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이륙 준비 상태가 끝나면 감독은 정해진 신호방법에 따라 운전자에게 출발 준비를 알리고, 비행자의 전방에서 다시 한 번 안전 상태를 점검한 뒤 출발합니다. 이때 비행 자는 각 연결 부분의 줄을 함부로 잡아당기거나 만지지 않습니다.

셋째, 운전자의 속도 유지와 장소 선택도 중요합니다. 장소는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장애물이 없는 곳이어야 하며 바다나 넓은 강 등 비행자에게 최소한의 위험요소가 없는 곳이 좋습니다. 또한 몸과 낙하산을 연결한 토잉용 로프의 길이보다 최소 10배가 넓은 지역이 적합합니다.

패러세일링은 동남아시아나 해외 휴양지에서 많이 즐기지만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제주, 강릉, 여수 등 국내에서도 즐기실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제주도 협재 포구에 위치하고 있는 제주해양레저파크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페러세일링을 즐길 수 있고 다른 레저 스포츠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제주해변을 바라보며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제주해양레저파크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레저 스포츠와는 다르게 바다와 하늘을 넘나들며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이색적인 매력이 있는 스포츠인데요, 더운 여름철 시원한 물, 바람과 함께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으시다면 바다 위를 날아보는 경험은 어떨까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레저 스포츠와 여름철에 즐길 수 있는 레저 스포츠 3가지에 대하여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소개해드린 종류들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는 수많은 레저 스포츠들이 있고 새로운 레포츠는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챙기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레저 스포츠를 즐기신다면 여러분들의 삶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이번 여름, 재밌는 레포츠 하러 가족, 친구, 연인분들과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여름과 레저 스포츠의 찰떡궁합!|작성자 국민체육진흥공단